동행, 제5회 '실험동물의 복지를 위한 세미나'에서 동물대체시험법 소개

 동물대체시험법에 관한 자료를 정리해 재해석하는 의미있는 시간 가져

제5회 동물을위한행동의 '실험동물을 위한 세미나'의 모습


지난 12월 21일(토), 동물을위한행동(이하 '동행')이 서울시 NPO지원센터에서 제5회 실험동물을 위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동행은 참가자들에게 '동물대체시험법' 소개 및 '실험동물의 관리와 사용에 관한 지침'이라는 책을 소개했다. 


동물대체시험법은 동행의 이태준씨가 자료를 정리해 강의를 진행했는데, 이태준씨는 이번 강의에 대해 "동물대체시험법에 관한 내용은 현재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 스스로도 이번 기회에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 여러분들과도 공유하고자 이번 발표를 준비했습니다."라며, 강의취지를 설명했다. 


이태준씨의 말처럼, 동물실험과 관련하여 '동물대체시험법'에 세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아직 이와 관련해 정리된 자료가 부족한 것이 국내의 실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태준씨가 준비한 강의는 앞으로의 연구와 지식공유를 위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강의의 주요 내용(목차 위주)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점선으로 표시한 아래 부분은 전문적인 내용일 수 있다. 편집자 주)


-------------------------------------------------------------------------


△ 동물실험의 목적

△ 동물, 실험동물, 동물실험


△ 동물대체시험법

동물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실험방법... 부득이하게 동물을 사용하더라도 그 사용되는 개체수를 감소하거나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험방법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하는 것 - 제15조의2(동물실험을 실시한 화장품 등의 유통판매 금지)


이태준씨가 동물대체시험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 3Rs에서 동물대체시험법의 타킷

동물실험의 기본 원칙은 3R이라고 한다. 3R은 Replacement (대체법 고려), Refinement (고통경감), Reduction (사용 동물 수 감소)를 말한다.


    ▶ Replacement (동물실험 대체)

    - 설계, 방법이 완전하게 동일한 동물실험 피하기 위한 사전 조사 행위 (특히 간단한 수준에서 수행하는 시작 단계의 동물실험을 계획할 때 더 유용 = 예비연구, 예비실험, pilot study)

    - 연구가 착수되면 고려대상이 아님


    ▶ Reduction (사용 두수 감소)

    - replacement통해 완전하게 동일하지 않더라도 유사 연구에서 참고한 연구방법, 필요기자재 및 시료량, 특히 동물 두수를 바탕으로 가성비있게 계획하는 행위

    - refinement를 기반으로 승인받은 두수를 모두 사용하더라도 추후 연구 위해 기록, 기억, 공람하는 행위


    ▶ Refinement (실험방법 정교화 등을 통한 실험동물 고통, 통증 최소화)

    - 종마다 적절한 정교한 실험테크닉을 적시에 불필요한 반복없이 수행해 실험동물의 고통, 통증 최소화

    -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적절한 도구 또는 검증된 최신의 도구 사용

    - 이것이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연구분위기와 기관의 지원, 지지


△ 승인(원안승인 + 수정후승인)률

△ 통증, 고통

△ 고통 등급(pain grade)

△ 식품, 의약품 분야의 동물실험 : 목적, 대상, 관련 법 및 법률


동물대체시험법의 전반적 이해

1. 각 목적에 맞는 시험법을 사용해 시험대상에 시험물질을 도포, 투여한다.

2. 각 목적마다 이미 확립되어 있는 결과치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험대상이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각 목적에 맞는 평가방법으로 정량,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해석한다.

3. 1, 2를 정해진 횟수만큼 반복하고 그 결과로서 시험물질의 인체 유해함을 판정한다.


△ 용어 : 생체 내 피부부식 / 세포 생존율, 물질과 시험물질, 투여 용량, 정확도, 신뢰도


----------------------------------------------------------------------


이상이 동물대체시험법 강의의 주요 내용이다. 발표를 마친 이태준씨는 퀴즈를 하나 냈는데, 여러분도 한번 맞춰보기 바란다. 정답은 보기 아래 흰글씨로 표시한다. 


Q. 다음 중 동물대체시험법에 사용되지 않는 것은?

    ① 소의 각막 ② 닭의 안구 ③ 랫드 ④ (인공)세포

정답 : 모두 동물대체시험법에 사용된다. 


(해석) 동물실험을 실시한 화장품 등의 유통판매 금지(제15조의2)를 인용하면, 동물대체시험법... 동물을 사용하지 아니하는 실험방법... 부득이하게 동물을 사용하더라도 그 사용되는 개체수를 감소하거나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험방법...이라고 되어있다. 그렇기에 정답은 '모두다 사용된다'이다.


동행의 전채은 대표가, 책 '실험동물의 관리와 사용에 관한 지침'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이태준씨의 강의가 끝나고, 다음 시간에는 '실험동물의 관리와 사용에 관한 지침(더 가이드)'이라는 책에 대해 동행의 전채은 대표가 설명했다. 전채은 대표는 강의를 통해, 책의 내용을 요약하여 참가자들에게 설명해주었다. 


책의 주요내용은 주요개념, 실험동물의 관리와 이용에 관한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관리감독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역할' 등이다. 


2019년 7월부터 총 10회에 걸쳐 동행의 '실험동물의 복지를 위한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비전문가 외부위원을 위해 준비한 동행의 세미나는 회를 거듭하면서,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실험동물 분야 세미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세미나는 무료로 진행되며, 실험동물의 복지에 관심있는 사람은 참가신청 후 참석할 수 있다.


* 참가신청 및 문의 : afanimals@naver.com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