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보고서: 중국 반려동물 시장 급성장, 우리 기업 진출 기회 확대
![]() |
| 중국 반려동물 시장, 2027년 84조 원 전망 |
중국 반려동물 시장은 14억 인구 규모의 거대 시장으로, 2024년 기준 약 62조 원(3,000억 위안) 규모에 이르며,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소득 수준 향상,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인식하는 사회적 변화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 용품,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모두 5%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 중이며, 2027년에는 약 84조 원(4,042억 위안) 규모로 30% 이상 확대될 전망입니다.
중국 반려동물 시장은 펫휴머니제이션 문화 확산에 힘입어 프리미엄화 및 세분화가 뚜렷하며, 반려동물 건강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편의를 추구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AI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펫테크, 기능성 펫푸드, 펫헬스케어 플랫폼, 반려동물용 가구, 펫엔터테인먼트 제품 등이 대표적입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중국 반려동물 관련 시장 성장과 우리 기업 진출방안」 보고서에서는 분야별 시장 동향, 경쟁 상황, 인허가 및 통관 제도, 유망 품목, 진출 전략, 수출 마케팅 정보 등을 상세히 담아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한 실질적 가이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트라는 중국 현지 시장에서 수입산과 중국산 제품 간의 경쟁 틈새에서 우리 기업이 성공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시장환경에서 K-뷰티, 식품에 이어 반려동물 시장도 소비재 신시장으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반려동물 용품 및 서비스 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는 매우 매력적인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