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매개케어학과 신설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가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해 반려동물을 매개로 심리치료를 수행하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 양성을 위한 동물매개케어학과를 신설했습니다. 이 학과는 특히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과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안산대학교는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LiFE 2.0 사업에 선정되어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 장학금 지원, 전담 학위 과정 확대 등 다양한 평생학습 강화 제도를 시행하며 학습자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문을 연 동물매개케어학과는 보건케어 분야를 선도하는 융합실무형 동물매개(교감)케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안녕 상태 유지를 위한 다양한 요구를 가진 대상자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동물매개(교감) 케어를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할 계획입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동물매개심리상담사 1/2급 ,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아로마테라피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유아,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대상별 동물매개(교감) 케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물매개(교감)을 활용한 초중고 학생 대상 인성 및 대인관계 훈련, 학교 적응 프로그램,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등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동물매개케어 관련 교육 및 제조 기업 창업의 기회도 열려 있습니다.

2년제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는 동물매개케어학과는 내년 3월 개강에 앞서 평생교육원 학점 연계 과정도 운영합니다. 이달 16일부터 개설되는 동물매개 심리상담사 2급 과정 , 반려동물 아로마테라피 자격 과정, 그리고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향기 릴렉싱 과정 등 3개 과정은 전액 무료로 운영되며, 차후 동물매개케어학과 진학 시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 변성원 책임교수는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는 동물매개(교감)케어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교수진이 국내외 최신 동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며, "국내 유수의 관련 교육기관과 연계한 실습 교육 과정을 갖추고 있어 학습자들이 실질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