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표준원, '생활편의 표준화' 국민투표 실시 (9.16~10.15)… 반려동물 진료서비스 포함 12개 후보!
![]() |
| '국민 생활편의 표준화' 온라인 투표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김대자)이 국민 일상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민 생활편의 표준화 과제' 선정을 위해 온라인 국민투표를 9월 16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표는 반려동물 진료서비스 표준화, 실버타운 서비스 등 총 12개 후보 과제를 대상으로 합니다.
2025년 상반기 진행된 국민 생활편의 표준화 아이디어 공모전(2025년 3월 25일~4월 24일)을 통해 접수된 906건의 제안 중, 중복성, 타당성, 활용성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검토를 거쳐 엄선된 12개 표준화 후보 과제가 국민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국민 누구나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1개 과제에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국민투표 결과는 소비자단체, 표준개발협력기관 등으로 구성된 「국민 생활편의 표준협의회」에서 최종 표준화 과제 선정에 활용됩니다.
최종 선정된 과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국가표준(KS)으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우수 아이디어에는 최우수상 1점, 우수상 2점이 수여되며, 투표에 참여한 일반 참가자들에게도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이 제공됩니다.
또한, 국가기술표준원은 2025년 하반기 국민 생활편의 표준화 아이디어 공모전도 병행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국민투표 및 공모전 참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기술표준원 홈페이지(www.kats.go.kr) 또는 국민 생활편의 표준화 누리집(kslife.info)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김대자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국민들이 제안한 소중한 아이디어가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만드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생활편의 표준을 개발하고 활용·확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