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불교문화엑스포 대구

9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대구 엑스코(EXCO) 동관 4홀에서 진행된 ‘2025대한민국불교문화엑스포’가 역대 최다 관람객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대구에서도 폭발적인 호응을 얻은 이번 불교문화엑스포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번 대구 불교문화축제는 2만 명의 사전등록자와 7만 명(누적)의 현장 방문자를 유치하며 최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127개 업체, 187개 부스 규모로 열린 행사에서는 공예, 건축, 의복, 차 등 생활 속 불교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전통불교문화상품전’과 불상, 불화, 현대미술까지 아우르는 ‘불교예술전’이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불교 철학을 기반으로 삶의 지혜와 명상, 치유를 선사하는 프리미엄 법문 프로그램인 ‘담마토크(Dhamma Talk)’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재정비 기회를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이번 엑스포는 불교박람회 최초로 반려견 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목받았습니다. 비건 간식 브랜드 부스와 유기견 보호소 상담 부스가 마련되어 불교가 지향하는 ‘생명 존중’과 자비의 메시지를 확산시켰으며, 배철현 교수의 강연은 반려동물문화와 불교문화의 접점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는 반려동물산업학과 및 동물매개케어학과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도 의미 있는 정보가 될 것입니다.

이번 2025대한민국불교문화엑스포의 성공은 전통 불교문화산업에 대한 세대 간 관심을 확산시키고, 미래 불교문화산업이 더욱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성세대는 물론 MZ세대까지 아우르는 뜻깊은 불교문화축제로 자리매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