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국립대학교] 제1회 실험동물 위령제 개최! 과학 발전 위한 생명의 희생 기리며 윤리의식 고취!
![]() |
| 실험동물 위령제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 동물응용과학전공은 지난 10월 7일 제2농학관 종합강의실에서 '실험동물 위령제'를 개최하며 과학 발전을 위해 희생된 실험동물들의 넋을 위로하고 생명 존중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이는 실험동물에 대한 생명 존중과 윤리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행사로, 휴머니멀응용과학연구소 소장 및 동물생명융합학부 학부장, 교수진과 실험실 학생 등 약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위령제는 휴머니멀응용과학연구소장과 동물생명융합학부 학부장, 그리고 김형상, 김민주, 김상환 교수 및 각 실험실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실험동물에 대한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묵념과 위혼문 낭독으로 경건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한경국립대학교는 자체 운영 중인 실험동물 대사 및 기능성 평가 실험실을 통해 '동물보호법' 및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 그리고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원칙에 따라 동물 실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암세포 증식 조절, 유산균 및 천연물질의 항염증 기능성 평가, 곤충 소재 사료 평가 등 인간과 동물을 위한 다양한 생리 조절인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휴머니멀응용과학연구소장은 "인간과 동물이 공존하는 세상에서 생명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실험동물의 희생이 불가피하지만, 국제 규정과 동물 복지에 근거하여 체계적인 동물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생명의 존엄성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동물생명융합학부 학부장 또한 "실험동물을 위한 위령제를 통해 실험자들이 윤리적 도덕심과 생명 존중의 기본 사상을 다시 한번 깨닫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한경국립대학교 동물생명융합학부는 과학 발전을 위해 희생된 동물들의 넋을 위로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앞으로도 실험동물을 위한 위령제를 매년 개최할 계획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