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선도연구센터] '동물질환모델 전문가 초청 세미나' 성료! 메이오 클리닉 임도영 교수, 최신 연구 동향 공유
![]() |
| 질환 맞춤형 동물모델 제작 및 최신 동향 전문가 세미나 개최 |
동신대학교 선도연구센터(센터장 이미현 교수)가 지난 14일, 대학 대정4관 강의실에서 미국 미네소타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 소아과의 임도영 교수를 초청하여 '동물질환 모델의 제작과 동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선도연구센터가 추진하는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최신 의과학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날 세미나에서 임도영 교수는 질환 맞춤형 및 녹아웃(knock out) 동물질환 모델 개발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습니다.
특히, 메이오 클리닉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크리스퍼(CRISPR) 방법과 유전자 적중법(gene-targeting)을 활용한 동물모델 제작 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발표를 진행하여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강연 이후에는 동신대 선도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은 물론, 경혈 침치료 ICT융합연구사업단 및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 참여 연구원들과 대학원생들이 함께 임 교수와 동물모델의 제작 기법과 최신 동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활발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동신대학교 선도연구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2년 기초의과학 분야(MRC·Medical Research Center)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비위(脾胃) 불균형 조절기반 장-뇌축(Gut-Brain) 시스템 제어’ 연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문가 초청 세미나 역시 이러한 대형 연구 프로젝트의 심화 및 발전을 위한 중요한 교류 활동의 일환으로, 연구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